학교생활규정

  • 학생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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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총칙

제1조 (명칭)
이 규정은 ‘광주진흥고등학교 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 (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한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함양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적용근거)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14조 제1항(교사의 교육권), 제20조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광주광역시 학생 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와 관련하여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4조 (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제5조 (책무)
①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②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6조 (학생의 권리)
① 학생은 헌법과 법률, 그리고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열거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다.
②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③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④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 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⑤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⑥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⑦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⑧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⑨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⑩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⑪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⑫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⑬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⑭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⑮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⑯ 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⑰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⑱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⑲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⑳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㉑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㉒ 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7조 (학생의 책임)
①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②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③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④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⑤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⑥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⑦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⑧ 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제할 책임이 있다.
⑨ 학생은 유해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⑩ 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⑪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⑫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해 보호자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학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확실하게 전달해야한다.
⑬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⑭ 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⑮ 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인 지도력을 행사하게 할 책임이 있다.
⑯ 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작업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할 책임이 있다.
⑰ 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 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제 2장 학생생활 선도협의회

제8조 (생활선도협의회)
①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생활선도협의회를 둔다.
② 생활선도협의회는 교감을 의장으로 하고, 생활교육부장, 생활교육담당교사, 학년생활교육계, 해당학생 학년부장 등을 위원으로 하며, 생활교육담당교사 간사로 하되 해당학생 담임이 참석하도록 한다.
제9조 (기능)
생활선도협의회는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사항을 협의한다.
제10조 (징계의 심의)
① 생활선도협의회는 학생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② 생활선도협의회는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의 설명과 의견을 청취하고, 학생 또는 학생의 학부모(학부모)에게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제11조 (심의 확정)
학생 징계는 생활선도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제12조 (징계내용 통보)
징계가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징계 내용을 통보하고 선도에 협조하도록 요청한다.
제13조 (재심의 부의)
학교장은 생활선도협의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심의 결과 및 학생 또는 학부모의 진술 내용 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① 징계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학부모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② 학교장은 재심 요구일로부터 7일 이내에 재심여부를 결정하여 그 결과를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 3장 학생생활

제1절 교내생활
제14조 (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15조 (시설이용 및 환경)
①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②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16조 (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②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17조 (교우관계)
학생들은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18조 (폭력예방)
①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가담하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②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후를 인지할 경우나 폭력 등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에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익명을 활용할 수도 있다.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학생의 보호자
2.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소리(신고)함
3. 전남지방경찰청 홈페이지 신고함
4. 국번 없이 117
③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④ 폭력 피해학생 중 학급 교체 또는 전학을 희망할 경우 담임교사나 생활교육부 교사를 통하여 학교장에게 전학신청을 건의할 수 있다.
⑤ 폭력 가해학생은 부모와 학교의 동의를 얻어 전학을 할 수 있다.
제19조 (이성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① 이성 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② 스토킹이나 성희롱에 대한 확실한 거부의사를 표현하고 필요할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③ 남녀학생 단 둘의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④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20조 (동아리활동)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활동 등 건전한 단체 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은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2.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서를 작성하여 창의적체험활동 담당부서(관련 지도부)에 등록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3. 필요에 따라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외부 전문가나 학부모를 지도교사로 둘 수 있다.
4.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 가할 수 있다.
5.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제21조 (여가활동)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① 여가시간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한다.
②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컴퓨터실, 음악실, 체육관, 도서관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해당실의 이용규칙을 잘 준수한다.
③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22조 (용의복장)
용의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지정된 복장을 착용하되, 학교장이 허락할 경우 기타복장을 착용할 수 있다.
가. 교복은 동복과 하복으로 정한다.
나. 봄과 가을에는 동ㆍ하복을 혼용할 수 있다.(단, 하복만을 착용 시 추위를 느낄 때는 가디건을 입을 수 있다.)
다. 동복 착용 시 교복안의 옷은 지정된 복장을 착용하되, 입학식 같은 주요 행사에는 긴팔 하얀 셔츠를 착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라. 교내에서는 반드시 학생증을 패용해야하나, 이를 명찰로 대체할 수 있다.
마. 동절기에는 실외에서 덧옷을 껴입을 수 있으나 실내에서는 덧옷과 목도리를 벗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바. 여름철에는 하복과 생활복을 혼용할 수 있다.
2. 실기 및 실습수업에는 그에 맞는 복장을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3.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운동화를 착용하되 활동하기에 편리한 가죽구두도 착용할 수 있다. 단, 신사화, 슬리퍼, 샌들 착용은 금지한다.
4. 실내에서는 허가된 실내화만을 착용하고, 실외를 출입할 때는 반드시 실외화로 갈아 신는다.
5.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6.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청결을 유지한다.
제23조 (학급 내 주번활동)
학생의 학급 내 주번활동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급환경 정돈, 출결사항 점검,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2. 청소구역의 청소상태를 확인한다.
3. 학급비품 관리에 최선을 다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4. 소정의 등교시간 보다 일찍 등교하여 활동에 임하고 종례 후 정리정돈을 한다.
5. 식사시간에 우선 식사를 하고 교실로 돌아와 분실물 발생 방지에 힘쓴다.
제24조 (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 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2.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6. 학교 밖의 출입을 하고자 할 때
7. 학교 내에 음식물 반입을 하고자 한때
제25조 (출결사항)
출결사항은 각 호와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1. 수업일수
가. 수업일수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45조의 규정에 의하여 학교장이 정한 학년별 학생이 연간 총 출석해야 할 일수를 말한다.
나. 전출·휴학·면제·유예·제적·자퇴·퇴학일 까지를 수업일수에 산입한다.
다. 전출·휴학·면제·유예·제적·자퇴·퇴학일과 재입·편입·전입·복학일이 동일한 경우는 재입·편입·전입·복학일만 수업일수로 산정한다.
라.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수업일수는 원적교의 수업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수업일수는 제외한다.(예 : 2000. 4. 15. 자퇴, 2001.3. 20.편입일 경우, 원적교의 2000. 3. 2~2000. 3. 19까지의 수업일수는 합산하고 2000.3.20~2000.4.15까지의 수업일수는 제외)
마.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수업일수는 다른 학생의 수업일수와 같지 않을 수 있으나, 그 수업일수가 당해 학교 당해 학년 수업일수의 3분의 2미만이 될 경우에는 당해 학년도 재입·편입·전입·복학이 불가능하다.(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50조 제2항 참조)
2. 출석인정
가. 천재지변, 법정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나. 병역관계 등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에 의해 출석하지 못한 경우
다.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참가한 경기, 경연대회, 현장실습, 야영훈련, 자격증 및 인 증 취득시험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라. 교환·교류 학습은 1개월, 현장체험학습은 1주일로 출석을 인정하되 교환·교류 학 습이나 현장체험학습 1주일 전 아래와 같이 신청한다.
ㅇ 교환·교류학습→학부모신청→관련교육기관 상호 협의→협의사항 학부모에 통보→ 교환·교류 학습 실시→위탁 교육기관의 생활기록(증명)을 재적학교에 통보
ㅇ 현장체험학습(학부모와 함께하는 현장체험학습, 친·인척방문, 고적답사 및 향토행 사 참석)→현장학습신청서(계획서)제출→학교장 심사 후 허가·통보→현장체험학습 실시→현장체험학습 보고서 제출
라.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학교 내의 봉 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기간
마. 다음 경조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국가공무원 복무규정 제20조 제1항 별 표 2를 근거로 함(개정 2011.07.04))
구분 대상 일수
결혼 ㅇ형제, 자매, 삼촌, 외삼촌, 고모, 이모 1
사망 ㅇ부모 5
ㅇ부모의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2
ㅇ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2
ㅇ조부모·외조부모의 형제·자매와 그의 배우자 1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다.
바.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3. 결석
가. 교칙에 의거, 출석하여야 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았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나.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일수는 제외한다.
(예 : 2000.4.15. 자퇴, 2001.3.20. 편입일 경우, 원적교의 2000.3.2~2000.3.19까지의 결석일수는 합산하고 2000.3.20~2000.4.15까지의 결석일수는 제외)
다. 질병으로 인한 결석
(1)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를 첨부하여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
(2)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를 첨부하지 못했으나, 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자료 (담임교사의 확인의견서 등)를 첨부한 결석계를 3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라. 사고로 인한 결석
(1) 무단으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련 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2) 결석계를 제출하더라도 위 제3(결석)항 제3(다)호나, 아래 제3(결석)항 제5(마)호와 같은 사유가 아닌 결석
(3)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제5(결석)항의 가정학습 기간
마. 기타 결석
(1)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 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
(2) 위 제3(결석)항 제2(나).3(다).4(라)호와 같은 사유가 아닌 결석(예: 수업료 미납으로 인한 출석정지처분에 의한 결석 - 교육부 학교81110-289호:01.02.24)
4. 지각·조퇴·결과
가. 지각은 소정의 등교시간에 출석하지 않는 경우, 조퇴는 소정의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 결과는 소정의 교과 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는 경우이다.
나. 위 제2항 각호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 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다. 지각, 조퇴, 결과는 담임의 판단에 의해 각각 처리한다
라.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마.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바.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예 : 2000.4.15.자퇴, 2001.3. 20. 편입일 경우, 원적교의 2000.3.2~2000.3.19까지의 각 횟수는 합산하고 2000.3.20 ~2000.4.15까지의 각 횟수는 제외
제2절 교외생활
제26조 (교외생활)
학생은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도록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3.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4.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7. 술, 담배, 본드, 마약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8. 청소년유해업소 출입 및 불법취업을 금한다.
제27조 (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2.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3절 정보통신
제28조 (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이나 불법 유해 매체물의 교내 반입 및 배포를 금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29조 (통신기기 관리)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교내에서 휴대전화기는 교육활동(수업시간, 청소시간, 자기 주도적 학습시간 등) 중에 사용해서는 안된다.
2. 위 1호의 규정을 어기고 전자기기를 작동하거나 사용하는 학생에 대해 전자기기 제출을 교사가 요구할 경우 학생은 그 요구에 응해야한다.
3. 위 2호에 따라 전자기기 제출을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거부할 경우 해당학생을 선도협의회에 회부할 수 있다. 4. 교내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5. 지필 고사 시 휴대폰을 소지하지 않는다.(소지한 자는 부정행위로 처리한다)
제4절 학생회
제30조 (회원 및 회칙)
학생회의 회원은 본교 재학생으로 하되 학생회 회칙에 준하여 실시한다. 다만, 휴학 및 유예자는 그 기간 중 회원의 자격이 정지된다.(별도 회칙 첨부)

제 4장 학생지도

제1절 생활지도
제31조 (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5.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 지도반을 운영할 수 있다.
6. 학교의 ‘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7. 흉기, 화재도구 등과 같이 다른 학생이나 교직원, 학교의 안전을 해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한 경우 소지품 검사가 가능하다. 단, 소지품 검사 시,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일괄적인 검사는 금지한다.
8. 음란물, 담배, 향정신성 약물 등의 물건을 소지한 학생에 대해서는 징계할 수 있다.
제32조 (진로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1.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2. 진학정보실의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3.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4.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5.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6.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심성훈련)을 실시한다.
제33조 (교외생활 지도)
학교는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의 학생 비행 예방 및 선도한다.
제34조 (징계)
학생의 징계는 본 규정 제3절의 조항을 따르되, 생활지도의 선도협의회에서 학생에게 부여하는 징계 이외에 학업태만 학생이나 기타 훈계에 해당되는 학생에게는 생활교육부장과 담당부서 교사가 선도협의회 의장과 협의하여 교내 일반 봉사활동에 준하는 징계를 줄 수 있다.(제3절 51조 참조.)
제35조 (체벌금지)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ㆍ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5.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36조 (훈육과 훈계)
체벌을 대신하여 교사는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훈육과 훈계를 할 수 있다.
1. 구두 주의 및 경고, 상담지도
2. 학생의 학습권 및 교사의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일시적 제재행위
(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바른 자세 요구하기, 교실 앞이나 뒤로 이동시키기 등)
3. 사제동행의 신체적 훈육(산행, 운동장 걷기, 노작활동 등)
4. 교사 교육활동 보조하기, 등굣길 안전지킴이, 급식 도우미, 방과후 잔류 지도, 환경정화, 캠페인 활동, 특별과제 부여 등
제37조 (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을 진다.
제2절 시상
제38조 (종류)
본교 학생의 시상은 내용에 따라 학년협의회 또는 교직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수여한다.
제39조 (모범부문)
모범부문의 시상은 선도협의회에서 결정한 사회봉사활동 이상의 징계사실이 없는 자에게 수여함을 기본으로 한다.
① 선행상 : 예절이 바르고 품행이 방정하여 교내·외에서 선행의 사실이 뚜렷하다고 인정된 자에게 수여한다.
② 효행상 : 충효정신이 뚜렷하고 웃어른에게 효행심이 지극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자에게 수여한다.
③ 봉사상 : 봉사정신이 강하여 남의 어려운 일을 헌신적으로 돌보아 준 행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한다.
④ 공로상 : 교내·외 생활에서 학교의 명예를 드높인 공이 현저하거나 투철한 국가관과 애교심이 있어 뛰어난 지도력으로 학교발전에 기여한 공이 있다고 인정된 자에게 수여한다.
⑤ 기타 : 위 각 항 해당자 중 공적상 구별이 어려운 경우.
제39조 (시기)
제31조 중 ①, ②, ③항 시상은 매 분기마다 실시하되 분기별로 1, 2학년은 2명씩, 3학년은 3명씩 추천하되 3학년은 4/4분기는 실시하지 않고 제31조 중 ④항은 학업성적 관리규정에 의거하여 졸업생에게 수여하고, 제31조 중 ⑤항은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특별히 필요하다고 인정이 될 때는 포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수여한다.
제40조 (외부로부터의 시상)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은 추천규정에 의거하여 추천하되 학교포상규정에 의거하여 추천을 상신한다.
제3절 징계
제41조 (징계원칙)
징계원칙은 다음 각 호와 같이 한다.
1. 학생징계는 학생의 인격 존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시행한다.
2. 학생징계는 사안 발생 후 조치보다는 예방 지도에 중점을 둔다.
3. 학생징계는 그 학생의 평소 품행과 교육적인 면을 참작한다.
4.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5.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6. 징계 내용은 공고하지 않으며,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및 절차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한다.
7. 자기방어 및 의사표현능력이 부족한 장애학생대상 학교폭력(성폭력) 사안은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동일한 사안보다 한 단계 높은 수위의 징계를 적용한다.
8. 장애학생대상 성폭행의 경우, 인지 즉시 경찰신고 및 피해학생보호를 위해서 가해학생을 격리조치(출석정지, 전학, 퇴학) 시킨다.
제42조 (징계의 종류와 기간)
징계의 종류에 따른 징계의 기간은 다음과 같다.
① 학교 내의 봉사 및 일반 봉사활동 : 3~6일 이내의 기간(출석인정)으로 한다.
② 사회봉사활동 : 3~5일 이내 기간(출석인정)으로 한다.
③ 특별교육이수 : 6일 이상의 기간(출석인정)으로 한다. (※ 광주광역시 교육청지침 참고)
‘특별교육이수’의 징계를 할 때에는 반드시 선도 프로그램을 이수하여야 한다.
④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⑤ 퇴학처분 : 징계의 최종 단계로 퇴학을 시킬 수 있다. 퇴학처분을 하기 전에 일정기간 동안 ‘가정학습’을 하게 할 수 있으며, 또한, 퇴학 처분을 한 때에는 당해 학생 및 보호자와 진로상담을 하여야 하며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다른 학교 또는 직업 훈련 기관 등을 알선하는데 노력하여야 한다.
⑥ 훈계ㆍ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제43조 (징계의 방법)
① “학교내의 봉사”는 학생을 등교시켜 해당 학년, 생활지도부 및 진로상담부교사의 지도를 받아 학교내에서 봉사활동을 하게 한다.
② “사회봉사”는 학생을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 위탁하여 행한다.
③ “특별교육 이수”는 교육감이 설치 운영, 도는 위탁 운영하는 시설과 교육과정을 이용하거나 교육감이 지정한 전문 상담기관에 위탁 교육을 한다.
④ “출석정지”는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상담ㆍ치료 등의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⑤ 기타 학교의 생활에 부적응하여 금란학교에 입교하고자 할 때는 학부모와 협의 후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입교시킬 수 있다.
제44조 (징계시 부과 내용) 징계 종류별 부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학교내의 봉사
1. 학교환경 미화작업
2. 교사들의 업무보조
3. 교재·교구 정비
4. 교내도서관 도서정비
② 사회봉사
1. 지역 행정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환경미화, 교통안내, 거리질서 유지 등
2. 공공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우편물 분류, 도서관 업무 보조 등
3. 사회복지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노인정, 장애시설, 사회복지관 등
③ 특별교육 이수
1. 교육감이 설치 운영하는 특별교육과정 이수
2. 교육감이 위탁교육을 계약한 금연학교, 약물·마약·환각제·알코올 중독 치료학교 등의 교육 이수
3. 행동·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치료 교육, 심리치료 교육 전문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 교육 이수
4. 부적응 학생교육을 위한 대안학교에서 단기간의 교육 이수(금란학교)
5. 상담 자원봉사자, 한국청소년상담원, 상담실 등과 연계하여 일대일 로 상담치료 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교육 이수
6. 특별교육 이수는 반드시 이수증을 제출해야 하며, 이수증이 없으면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④ 출석정지 : 위 3항의 ‘특별교육 이수’와 내용이 같으나 해당기간 동안의 출석을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
⑤ 퇴학처분 : 퇴학처분과 동시에 사회교육기관, 산업체 특별학급, 직업교육 훈련기관, 대안학교 등으로 진로를 전환할 수 있도록 알선하는데 노력하고, 학교징계대장에는 그 결과를 간략하게 기재한다.
⑥ 사회봉사 및 특별교육 이수는 학부모가 학생을 지정된 장소까지 동행한다.
제45조 (징계의 기준)
징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상습적인 욕설, 차별ㆍ비하, 명예훼손 등 모욕적 언행 및 표현
2. 불쾌감과 수치심을 유발시키는 교제 행위
3.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
4. 교사에 대한 불손한 발언, 폭언 등
5. 교사에 대한 협박, 위협, 폭행 등
6. 주민들이 진정, 통보한 불량행위 중 사실이 입증된 사안
7. 기초질서 및 공중도덕의 상습적 위반
8. 학교 교육활동 관련 각종 서류 및 장부 위조, 또는 훼손
9. 상습적인 수업 준비 및 태도 불량
10. 수업, 또는 타인의 학습 방해
11. 고사 중 부정행위 가담 및 방조
12. 시험 문제 누설 또는 문제지 절취
13. 흡연 및 음주
14. 상습적 흡연 및 음주
15. 본드, 대마초, 환각제, 마약류 등의 복용
16. 상습적 도박
17. 학생 출입 금지 장소에 출입
18. 학교내 반입 금지 물품의 소지 및 사용
19. 전자기기 사용 규정의 반복적, 상습적 위반
20. 타인의 권리, 명예 등을 훼손하는 온ㆍ오프라인 모임 결성 및 참여
21. 타인 및 학교 시설, 물품 등의 의도적 훼손 및 절도
제46조 (퇴학처분에 대한 징계 재심 청구)
① 징계 처분 중 퇴학조치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그 보호자는 그 조치를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 그 조치가 있음을 안 날부터 10일 이내에 ‘광주광역시학생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② 학생 또는 그 보호자가 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적어 서면으로 하여야 한다.
1. 청구인의 이름, 주소 및 연락처
2. 피청구인
3. 퇴학조치가 있음을 안 날
4. 청구의 취지 및 이유
③ 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때에는 청구사항을 지정 서식에 작성하여 관련자료와 함께 담당부서를 방문하여 접수한다.
제47조 (징계유보)
특별교육 이수 이하의 징계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시험에는 응시하게 하며, 징계기간 중의 시험기간은 처벌기간에서 제외한다.
제48조 (징계경감, 해제 및 가중)
①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선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징계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② 학교장은 징계 중에 있는 학생이 징계사안에 해당하는 행위를 반복하였을 경우 가중 징계를 내릴 수 있다.
③ 전해연도의 징계 현황은 누적하지 않고 당해연도의 징계 현황으로만 징계 내용을 결정한다.
제49조 (재입학 또는 편입학)
퇴학처분을 받은 자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72조 또는 제74조에 따라 본인이 원할 경우 재입학 또는 편입학할 수 있다.
제50조 (기타 징계)
생활교육의 선도협의회에서 학생에게 부여하는 징계 이외에 학업태만 학생이나 기타 훈계에 해당되는 자에게는 생활교육부장과 담당부서 교사가 선도협의회 의장과 협의하여 교내 일반 봉사활동에 준하는 징계를 줄 수 있다.
1. 교사의 훈계 내용을 이유 없이 반복하여 어길 경우
2. 학습태도의 불성실, 태만으로 교사의 반복적인 지도에도 변화가 없을 경우
3. 남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신체․정신․인격 또는 물품 등에 손상․손해를 끼치는 경우
4. 선도규정상 징계사항이지만 그 정도가 경미하여 징계 회부하기가 곤란한 경우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04 년 10 월 14 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기타사항)
이 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는 사안에 대하여는 선도협의회 심의를 거쳐 교무회의에 회부하여 교직원의 2/3이상 참석에 과반수 이상의 찬성을 얻어 결정할 수 있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09 년 5월 1 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11 년 9 월 1 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11 년 12 월 1 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12 년 6 월 1 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19 년 3 월 1 일부터 시행한다.

‘생활규정 제정 및 개정 절차’에 관한 규정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이하 ‘영’이라 한다) 제9조 제1항 제9호에 따른 ‘학교생활규정 개정 절차’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적용범위)
‘학교생활규정’을 제정ㆍ개정할 때에는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 규정을 준수한다.
제3조 (용어의 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학교생활규정’이라 함은 본교의 학교규칙 중에서 ‘학생포상 및 징계, 징계 이외의 기타지도 방법, 교내 교육ㆍ연구활동 보호 및 질서유지,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등 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한 사항’에 관한 규정을 말한다.
제4조 (위원회 운영)
①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교생활규정 제정ㆍ개정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②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11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의 1/3 이상이 되도록 한다.
③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④ 위원회는 재적 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 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 수렴, 문헌 조사를 실시하며, 학교 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⑥ 위원회에 출석한 외부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5조 (개정안 발의)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4. 학생회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②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6조 (문헌 조사 및 의견 수렴)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7조 (심의 및 결정)
①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8조 (연수 및 교육)
① 개정된 학교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제9조 (기타)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민주적 관행을 참고로 하여 ‘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11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12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별첨) 학생자치법정 소환 및 징계 기준

제1조(자치법정 소환대상)

다음 행위는 누적 2회 적발부터 자치법정에 소환된다.

① 교육활동(수업시간 & 청소시간) 중 핸드폰 사용 및 벨소리가 나는 행위 단, 자기 주도적 교육활동 중의 적발은 자치법정 소환이 아닌 가정학습으로 대체
② 급식 질서를 지키지 않는 행위(새치기, 2회 급식 등)
③ 음식물을 실내로 반입하는 행위
④ 등ㆍ하교 시 무단 횡단하는 행위
⑤ 쓰레기를 교내에 함부로 버리는 행위
⑥ 상스러운 욕설을 하는 행위
⑦ 허용되지 않은 실내화를 신거나, 실외를 실내화 혹은 맨발로 돌아다니는 행위
⑧ 명찰이나 학생증 둘 중 어느 하나도 패용하지 않는 행위
제2조(소환학생의 재소환)

누적 2회 적발로 자치법정에 소환되었던 학생은 추후 1회 적발될 때 마다 자치법정에 재 소환되고, 최초 소환 당시 부여했던 봉사활동보다 시간을 더 늘린다.

제3조(자치법정 내의 징계부여)

자치법정에서 부과하는 징계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점심시간 동안 교내 청소 봉사활동 1 ~ 5일
② 매점 앞 질서 유지를 위한 피켓운동 1 ~ 5일
③ 급식실 질서 유지를 위한 피켓운동 1 ~ 5일
④ 등굣길 바람직한 학교문화를 위한 피켓운동 1 ~ 5일
⑤ 휴일을 이용한 생활교육부 선생님들과 산행 및 자연보호활동
⑥ 자신의 반성과 다짐의 시간을 갖는 다짐서, 봉사활동일지 작성 그리고 명심보감 쓰기
⑦ 학생자치법정 징계를 불이행하여 3회 이상 이행 경고를 받은 경우 선도협의회에 회부할 수 있다.
⑧ 학생자치법정에 3회 이상 소환 될 경우 선도협의회에 회부한다.
제4조(핸드폰 및 전자기기)

위의 제1조 제①항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다음을 따른다.

① 교육활동(조회, 수업, 청소, 학교행사) 중 사용자 : 누가 기록하여 자치법정 소환
1. 누적 2회 적발되면 봉사활동 : 2-5일
2. 매일 다짐서와 봉사활동 일지 및 명심보감을 제출하도록 한다.
② 자율학습 중 사용자 : 두 번째 위반부터 학부모 연락
1. 처음 위반했을 때 : 학부모 연락 없이 경고만 함
2. 두 번째 위반했을 때 : 위반 다음날부터 3일간 가정학습으로 대체
3. 세 번째 위반했을 때 : 위반 다음날부터 5일간 가정학습으로 대체
4. 네 번째 이상 위반했을 때 : 학부모 내교조치 와 10일 이상 가정학습으로 대체
③ 지도방법
1. 지도 대상 : 직접 사용하지 않았다 하여도 전원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발견된 경우, 음악을 듣는 경우, 신호음이나 벨소리가 울린 경우
2. 지도 시간 : 시작종 부터 끝종 울릴 때 까지(청소시간 : 8교시 시작종 전까지)
3. 전 교사가 똑같은 기준으로 지도
4. 핸드폰 충전이 꼭 필요한 학생은 점심, 저녁시간만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