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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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언문

우리 광주진흥고등학교 모든 교직원은 「미래를 여는 교육· 꿈을 키우는 학교」실현을 위하여 질 높은 교육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정성을 다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우리는 학부모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학교운영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하여 충실한 수업과 공정한 평가, 교수학습환경 개선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잘못된 교육 및 부당한 행정업무 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고 같은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들로부터 평가를 받고 보완·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 를 제공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공통이행기준

민원인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민원인이 원하시는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고객이 우리 학교를 방문할 때 중앙 현관 가장 가까운 곳에 장애인용 주차장 2면을 확보하여 주차에 편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사무실을 2분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중앙현관에 학교 안내도를 게시하겠습니다.
우리학교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학교를 방문했을 때 필요한 시설 및 행정장비(복사기, 팩스, 컴퓨터 등)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겠습니다.
신문을 비치하여 고객이 기다리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업무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하던 일을 10초 이내에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으며 부득이 통화가 길어지는 경우 양해를 얻은 후 전화통화를 하되 3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용건을 경청하고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반드시 전달하며, 담당자는 30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전화를 주신 민원인에 대하여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감사합니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광주진흥고등학교 ○○실 ○○○입니다"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민원인으로부터 들은 요청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감사합니다."등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끗겠습니다.
점심시간(12:00~13:00)에도
전화 받을 직원이 항시 대기하여 민원을 접수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인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민원인에게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민원인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민원인 요구하실 경우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편.FAX.인터넷을 이용하는 경우

우편.FAX.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우편과 FAX민원은 접수 후 30분 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처리시간이 2시간이 초과 할 경우 업무담당자로 하여금 일의 진행 상황에 대하여 전화 통화 하도록 하여 민원인이 궁금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한 민원은 인터넷을 통해 3일 이내에 회신하고, 처리 기한이 필요한 내용은 우선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해 중간처리사항을 알려드리고 처리하겠습니다.
학부모,지역인사가 참여하는 학교운영
학교운영위원회 활동을 활성화하고, 교육계획 수립 시 학부모 의견을 반영하여 학부모가 학교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학부모와의 대화를 연중 실시하여 학교교육이 가정과 연계되어 만족한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예.결산 시 학부모가 참여하여 경영의 내실화를 기하고 열려있는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향후 민원대하여 더욱더 귀를 기울이고 헌장의 개정에 반영하겠으며,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평가

고객의견 제시 방법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제도를 개선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방문 : 행정실
전화

서비스별 의견 접수창구

전화
접수·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 비고
생활교육부 학교 성,폭력.생활지도.
학생상담 창의경영(자치법정,친한친구)
생활교육부장 960-2160  
학년부 진학상담 및 자료제공 1 학년부장
2 학년부장
3 학년부장
960-2110
960-2120
960-2130
 
교무기획부 교원평가, 교육과정, 장학 교무부장 960-2141  
교육연구부 교육학습방법개선, 평가,방과후학교, 교육부장 960-2170  
교육정보부 학생부관리, 나이스관리, 네트워크,
정보보안관리
교육정보부장 960-2151  
Wee클레스 개인 및 또래상담 상담사 960-2194  
비봉청어람 진로체험관리 담당교사 960-2188  
보건실 성희롱, 학생건강관리 보 건 교 사 960-2119  
급식실 학교급식업무 영양사 960-2290  
행정실 전입학업무, 제증명발급, 학교운영위원회 행정실 직원 960-2200  
우편
우편번호 : 506-306
주소 : 광주광역시 광산구 왕버들로 307번길(신창동 638-5)
인터넷
홈페이지 : http://jinheung.hs.kr/
불법찬조금신고 : 초기화면 (http://jinheung.hs.kr/) → 행정/급식/보건 → 민원센터→불법찬조금신고센터
성적관리민원 : 초기화면 (http://jinheung.hs.kr/) → 행정/급식/보건 → 민원센터→ 성적관리민원센터
학교폭력 : 초기화면 (http://jinheung.hs.kr/) → 행정/급식/보건 → 민원
센터 → 학교폭력신고센터
학생소리함 : 각층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고객께서 우리 학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전화 통화를 하셨을 때 2번 이상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
약속한 민원 처리 기한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교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인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사항
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하시고, 공익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일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서비스헌장”과 관련한 좋은 의견을 우리학교(062-960-2200)로 연락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무·학사 서비스 이행기준

학습 서비스
창의적 사고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하여 월 1 회 이상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연중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기초·기본 학습력 향상에 노력하고, 학습부진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특별 보충지도를 영어,수학 각각 1회 실시하겠습니다.
학교 홈페이지에 수시로 학습 정보를 탑재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수행평가 및 학업성취도 평가의 계획을 학기 초 3월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학교예산의 4.96%이상을 도서구입비로 책정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도서실을 08:00~17:00시까지 운영하고 방학 중에도 개방하겠습니다.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습 성과와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개별화 교육과 통합교육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학교생활 서비스
학교생활규정은 연4회 이상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제·개정하겠습니다.
훈화를 월4회 이상, 설문조사를 1회 이상 실시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폭력 및 집단 따돌림·괴롭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생들의 고민해결, 진로지도, 인성지도를 위한 상담실을 설치하고 학생상담활동을 월○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학생들의 자기 개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 동아리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지원 및 홍보 서비스
학년 초에 연간 교육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안내 책자를 제작·보급하고 홈페이지에도 안내하겠습니다.
수업공개의 날, 학교 방문의 날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학기별 2회 이상 실시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신입·전입생에게 학교생활 안내 및 진로안내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하도록 하며 자녀의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학교 주요 행사는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주요내용은 문자 서비스(SMS)를 이용하여 발송 하겠습니다.
매 학년말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년도 교육과정운영에 반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학교홈페이지에 'community'(학교건의함)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민원 행정 서비스 이행기준

학생을 위한 서비스
학생들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교실의 조도 및 적정온도 유지 등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학급비품 및 시설물 보수 요청이 있을 시 즉시 점검하여 빠른 시일 내로 보수 하겠습니다.
학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미납금 독촉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수치심을 주지 않도록 하며 학부모님께 직접전화 또는 문자서비스(SMS) 등으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인 및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여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알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민원 1회 방문처리제 시행
학교를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으며,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 제출은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처리 불가능한 민원에 대하여는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련법령등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상세한 설명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여 접수 후 7일 이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
중단 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중식시간에도 행정실에 1명이상의 교직원을 배치하여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에 납부하는 제 경비 고지사항을 학부모가 알기 쉽게 학교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
학교 예·결산 집행현황은 분기별로, 수익자 부담경비는 사업 종료 후 7일 내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학교운동장 및 교내시설을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일반민원】

일반민원
연번 항목별 법정
처리시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지참서류 수수료
1 경력증명서 3시간 30분 본인인 경우 : 신분증
대리인인 경우 : 관계를 증명할수 있는 서류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등)
300원
2 재직증명서 3시간 30분 300원
3 졸업증명서 3시간 30분 300원
4 재학증명서 3시간 30분 면제
5 생활기록부 3시간 30분 300원
6 교육비납입증명서 3시간 30분 300원
7 영문 성적· 재학· 졸업증명서(수작업으로 인한 시간필요) 3시간 2시간 600원

【팩스민원】

팩스민원
연번 항목별 법정
처리시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지참서류 수수료
1 경력증명서 3시간 1시간 본인인 경우 : 신분증
대리인인 경우 : 관계를 증명할수 있는 서류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등)
300원
2 재직증명서 3시간 1시간 300원
3 졸업증명서 3시간 1시간 300원
4 재학증명서 3시간 1시간 면제
5 생활기록부 3시간 1시간 300원
6 교육비납입증명서 3시간 1시간 300원

학교급식 서비스 이행기준

급식 일반 서비스
학교급식법에 제시된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고, 식단은 급식실시 5일전까지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학교급식비 반환규정을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정당한 사유가 있을시 급식비 환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교급식 납품업체 선정과정 및 급식비 예·결산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하겠습니다.
학교급식모니터요원을 위촉하여 월8회이상 급식물품 검수 및 급식운영에 대한 모니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급식 위생 서비스
과학적· 체계적 위생관리 기법인 HACCP시스템을 실시하고 조리실 입구에 위생관리 책임자 및 조리원 실명을 게시하여 학교급식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교급식기본방향에 따라 급식소 방역 4월~9월까지 2개월마다 1회 이상, 10월~3월까지 3개월마다 1회 이상, 식중독 위험 시기에는 수시 소독 실시하고 급식관련 종사자에 대한 건강진단을 년 2회 실시하겠습니다.
급식 관련 종사자 및 납품업체 배송직원에 대한 위생교육을 월1회 실시하겠습니다.
식중독 발생 시 원인규명을 위하여 보존식과 원재료를 72시간 보관하며, 식중독 비상대책반을 조직하여 문제 발생 시 신속히 조치하겠습니다.
급식 홍보 및 의견수렴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2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홈페이지에 급식 게시판을 만들어 급식에 관한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개선·보완하겠습니다.